접지의 개념 chapter3 결과 레포트


 사용 장비 및 부품

1. 함수발생기(GWSNSTEK2-1)

2. 오실로스코프(GDS - 1062A)

3. 저항 1.5k(1)

4. 커패시터 0.1uF(마일러, 1)


 실험 방법 및 결과

 실험 방법

1-1 실험1 : 접지의 영향


1-2 실험 회로도

1-3의 1번 실험




1-3 실험 방법

1) 오실로스코프를 xy 모드로 놓고 채널 1에 정현파를 가하고 채널 2의 결합 스위치를 접지로 놓아 빔의 이동이 수평으로만 일어남을 확인하라채널 2에  정현파를 가하고 채널 1의 결합 스위치를 접지로 놓아 빔의 이동이 수직으로만 일어남을 확인하라.

2) 함수발생기의 전원 플러그를 접지가 연결이 되지 않도록 실험 회로 3-1과 같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7.wm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0pixel, 세로 448pixel 직렬회로를 구성하여 리사주 패턴을 확인한다주파수를 변화시켜가면서 패턴의 변화를 관찰하고 이유를 설명하라.


1-4 실험 결과

1)번 실험에서는 방법에 있는 것과 달리 xy모드는 하지 않은 채로 실험을 하였고 결합 프로브를 +극과 극을 바꾸기 전에는 실험에서 ch2의 그림이 제대로 나오지 않고 그래프가 심하게 흔들리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그리고 커패시터를 잘 못 사용해서 초반에는 실험의 결과 예상과 다르게 나왔다.

그리고 플러스 극과 마이너스 극을 바꾸니 접지가 일어나지 않아서 오실로스코프에 그래프가 잡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그러나 플러스 극과 마이너스 극을 바꾸는 바람에 그래프의 방향이 반대로 나옴을 확인 할 수 있었다그래서 우리는 오실로스코프의 반전 기능을 사용해서 그래프를 상하 반전을 시켰다결국 원하던 그래프의 모양을 얻게 되었다.

2) 우선 콘센트에 접지가 일어나지 않도록 종이를 사용해서 접지 부분을 막았다접지가 되지 않는 상태로 실험을 한 결과 리사주 패턴이 또렷하게 나옴을 확인 할 수 있었다리사주패턴은 주파수의 크기에 따라 모양이 변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1-5 검토 사항


위의 그림은 커패시터를 가져오긴 했지만 마일러를 가져와야하는데도 불과하고 다른 커패시터를 가져와서 실험을 하는 모습니다커패시터를 제대로 가져 올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겠다실험을 하기 전에 프로브의 x1과 함수 발생기의 x1이 제대로 맞게 적용 되어 있는지 잘 확인을 해야 된다대부분의 경우 실험이 끝나면 초기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꼭 제대로 맞춰놔야 한다실험 하면서 실험 결과가 확연히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콘센터의 접지가 나타나지 않도록 하고 2)실험을 처음 할때는 그래프가 나타나지 않았었다그 이유를 확인해보니 프로브의 연결 선 부분이 제대로 붙지 않아 그랬던 것이였다이점을 보아 프로브의 연결 선이 미흡하게 접합이 안 일어날 수 있기에 확인을 할 필요가 있다.


 결론

리사주 패턴 보면서 예상 했던 것과 같이 패턴만 확인하고 가로와 세로의 전압이 얼마만큼 들어 갔는지 확인 할 수 있었다책에 나온대로 그림이 나오니 신기 하기도 하였다리사주 패턴을 확인하다 보면 그래프가 점점 커져서 변화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주파수가 정지 해 있지 않고 계속 변화 함을 보았다함수발생기가 두 대로 하는 실험을 교수님께서 보여 주셨는데 실험을 여건 상 두 대를 사용하지 못해서 아쉬었다.



+ Recent posts